기부/후원 기존홈
교육과정
고등과정
[고등학교 1학년]
  • 1 신앙
    1. 생명 캠프를 통하여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는 시간을 갖는다.
    2. 매일 아침 말씀을 읽으며 하루를 말씀으로 살아가는 습관을 기른다.
    3. 새벽 예배, 수요 예배, 금요예배, 주일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기뻐한다.
    4. 숨결모임, 단기선교 등을 통해서 신앙의 성장을 이루어 나간다.
  • 2 학습
    1. 수업시간을 잘 지키며 선생님 말씀에 순종한다.
    2. 모든 교과목 교사들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 개인의 학습 상황 및 태도를 파악하고 지도한다.
    3. 교과 코칭시간을 통해 수준에 맞는 학습 지도를 받는다.
    4. 비전 다이어리를 사용하여 시간관리 및 학업관리 훈련을 한다.
    5. 크롬북을 필요한 수업만 사용하도록 수업교사와 합의 하에 관리한다.
    6. 언어 연수를 통해 중국문화를 이해하고 중국어 실력을 기른다.
  • 3 진로
    1. 진로 설명회를 통해 개인의 부르심과 적성에 맞는 고등과정을 설계하도록 한다.
    2. 진로 코칭과 상담을 통하여 계열 선택을 돕는다.
    3. 중국을 탐방하고 현지에서 여러 만남을 통해 진로를 탐색한다.
    4. 체험학습,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재능과 비전을 발견하도록 한다.
  • 4 생활
    1. 생활담임과 긴밀히 소통하여 개인의 성장과 관계문제를 돕는다.
    2. 신뢰서클을 통하여 관계회복 및 공동체성을 강화한다.
    3. 학생회 및 학교 활동을 통하여 친구 및 선후배 관계를 맺어간다.

[고등학교 2학년]
  • 1 거룩한 삶의 아름다움을 깨닫는다.
    1. 담임과 부모가 하나님으로 인한 기쁨과 감사를 고백하는 삶을 살아간다.
    2. 담임과 부모가 어려움 앞에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여 말씀으로 승리하는 삶을 살아간다.
    3. 학기 초 성결 캠프를 통해서 거룩한 삶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4. 예배, 큐티, 학년 기도모임 등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아간다.
    5. 제자 모임을 통해서 말씀을 깊게 나누고 기도하는 시간을 갖는다.
    6. 복음통일 학교, 십자가 정병학교, 단기 선교 등 신앙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권면한다.
  • 2 마음 판에 ‘여호와께 성결’을 새긴다.
    1. 성결 캠프 시간에 성결하게 살고자 결단하는 시간을 갖는다.
    2. 3월 성결의 시간을 통해서 성결 캠프에서 결단한 것들이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지도한다.
  • 3 정직한 자, 순종하는 자가 된다.
    1. 크롬북 선용: 성결 캠프에서 학생과 소통하며 학생과 함께 크롬북 사용 규정을 정한다.
    2. 시간 관리: 성결 캠프에서 시간 활용에 대한 중요성과 방법을 나누고 학생 스스로가 공강, 야자 시간의 약속을 정한다. 특히, 공강&야자 시간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서 담임교사가 보관 및 지도한다.
    3. 이성교제, 교복, 화장 등: 성결 캠프에서 학생과 소통하며 담임은 학생을 이해하고, 학생은 공동체의 약속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는다.
    4. 성결 캠프를 통한 학생 스스로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성결의 시간, 상담, 제자 모임 등을 통해서 초심을 잡고 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4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산다.
    1. 학생회, 자치회, 동아리장 등 섬김의 자리에서 하나님을 의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2. 학생회, 자치회, 동아리장이 아닌 학생도 꿈의학교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귀한 일을 마음에 품고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워십제, 합창제를 통해서 하나님께 감사하고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을 갖는다.
    4. 학생의 적성과 재능에 따른 개별적인 진로와 진학 지도를 한다. (학교에 구성된 진로 진학팀과 연계하여 수시로 상담하도록 함, 대화형 평가)
    5. 적성과 재능에 따른 수업을 직접 개설하여 역량을 강화한다. (자율전공 연구, 전문교과 코칭, 솔로몬 학술제 등)
    6.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8월 시험을 철저히 대비한다.
    7. 체험학습에서 하나님과 동행했던 또는 못했던 일을 깊게 나누며 하나되는 시간을 갖는다.
    8. 학년 임원 어머님(학년 대표, 총무, 학급 대표 등)과의 소통을 통해서 함께 연합하여 나아간다.
    9. 정보 공유 및 공지사항과 관련하여 고2 밴드 및 카카오톡을 활용하고, 학년 및 반 대표 어머니를 통해서 소통한다.
    10. 학부모님과 담임교사가 상담과 평어를 통해서 학생의 생활에 대해 공유하고, 신앙, 진로, 관계 등의 문제에 대해 소통하고 기도하는 동역자가 된다.

[고등학교 3학년]
  • 1 영성 훈련
    1. 매일 큐티 묵상 및 나눔을 통해 말씀으로 살아가는 습관을 기른다. 1주일 2회 월별 영성부장은 큐티 인도 훈련을 받고, 샬롬하우스에서 조별 큐티를 한다.
    2. 새벽 예배, 수요 예배, 주일 예배를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드린다.
    3. 선생님께 그룹별 제자 훈련을 받고 본인도 후배를 제자로 키운다.
    4. 저녁 큐티 시간에 공동체와 열방을 위한 기도 시간을 갖는다.
  • 2 지성 훈련
    1. 정규수업 중시: 교사를 신뢰하고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한다.
    2. 개별화: 국내(정시, 수시), 국제, 예술 등 개인의 진학에 적합한 수업 코칭을 받는다. 검정고시 시험을 철저히 대비한다. (국내 대학 수시 검정고시 전형)
    3. 공강학습: 일과 중 공강 시간에는 담임 교실과 학습 코칭 교과 교실 등에서 자습한다.
    4. 자주학습: 평일 오후 6:30 이후 샬롬하우스에서 한다.
  • 3 공동체성 훈련
    1. 학년 모임(학기 초 비전캠프), 반 모임, 학급 신뢰서클 모임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는 공동체성을 키운다.
    2. '고3은 꿈의학교다' 라는 생각으로 꿈의학교 대선배로서 꿈의학교의 정체성과 문화를 지키는 데 솔선수범하는 훈련을 한다.(학교의 복장 원칙, 꿈이름과 존대어 사용, 예배 태도 등)
    3. 고3으로서 꿈의학교 행사(학생회 공동회의, 국토사랑 행진, 체육 대회, 개강 수련회 등)에 뒷짐지고 지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후배들을 격려한다.
  • 4 자아 성찰 훈련
    1. 월요 조회 3분 스피치와 예배 간증을 준비하면서 자신의 삶과 생각을 돌아본다.
  • 5 진로진학팀 운영
    1. 국내진학 : 성적 관리, 전공 설명, 입시전형 자료, 진학 상담
    2. 국제진학 : 국제 대학 설명회, 추천, 검증, 점검, 진학 상담
    3. 예술진학 : 미술, 디자인, 건축, 패션, 음악, 실기 준비, 진학 상담
  • 6 기타
    1. 담임교사와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학습, 진로, 진학, 정서적인 문제를 소통한다.
    2. 계열 책임 교사와의 정기적 만남을 통해 진로 및 진학에 관한 구체적 코칭을 받는다.
    3. 학부모 기도회 등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님과 담당 교사(담임, 생활관, 교과, 진학)간에 간담회를 자주 열어 소통을 원활히 한다.
    4. 공지 사항은 학교 홈피 학부모 공지사항, 학부모 밴드를 통해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