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부광고글의 경우, 임의삭제 및 회원강제탈퇴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3 3분 스피치-자기합리화(기억하는님/8월 28일)

조회 : 726 1 송지순

3분 스피치



                                                                               자기 합리화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기억하는 안시현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잘못을 합니다. 잘못을 안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잘못을 한 그 다음입니다. 잘못을 하면 여러 유형으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자기가 잘못한 것을 명확히 깨닫고, 고쳐나가는 것입니다. 또 다시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죠. 하지만 저는 다른 유형의 행동을 했습니다. 바로 자기 합리화입니다.



합리화는 프로이트가 말한 방어 기제 중의 하나로, 자책감이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기 위해 현실을 왜곡하는 것입니다. 원하는 행동을 하지 못했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을 때 그럴듯한 이유를 찾아내 자아가 상처 받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말하죠. 합리화는 자책감과 죄책감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을 인정하지 않게 되고, 자기 중심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점점 잘못된 길로 가게 됩니다. 남의 이야기는 듣지 않게 되고, 무조건 자기가 맞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매우 이기적으로, 현실에 맞지 않게 사고하는 것이죠.



제 예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학교에서 금지하는 규정을 행하였습니다. 그것은 잘못된 것이죠. 하지만 규정을 어긴 것들을 ‘다른 사람도 모두 다 하는데 어때?’ 라고 합리화 하며 제 잘못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또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밖의 학교에서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는데 우리학교만 엄격하여 쓰지 않는다고, 또 남는 시간이 많아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렇게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근거를 대고 잘못을 합리적이라고 여기는 것이 자기 합리화입니다.



처음에 잘못을 회피하려고 자기 합리화를 했습니다. 이 자기 합리화는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반복할 때마다 고집스러운 사람이 되고, 자기 합리화 때문에 책임을 다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남들에게는 피해를 주어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합리화는 점점 거짓된 틀 안에 자신을 몰아붙였습니다. 자신이 생각한 것만 옳다고 생각하고 잘못된 자기 사고방식만 강조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자기 합리화한다는 것을 부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사고 방식들은 나 자신을 도태하고, 관계와 여러 환경들을 최악으로 몰았갔습니다. 그 때부터 제가 자기합리화를 한다는 것을 본격적으로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자기 합리화를 줄여나가려 애썼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자기 합리화는 마치 늪 같았습니다. 이것은 이미 습관이 되어있고, 제 눈을 항상 가리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지속적으로 자기 합리화를 벗어나려 노력하였습니다. 점차 자기 합리화가 조금씩 줄어들었습니다. 조금 더 남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 위주로 생각하지 않고, 현실을 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자기합리화를 통해 내게 안정감을 주는 것을 거부하고, 상처가 되더라도 진실을 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지금도 자기 합리화를 없애려는 노력을 진행 중이며, 이 습관을 버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깨닫게 해줍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 자기 합리화하는 길을 피하시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여러분에게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자신 위주로 생각해서 현실을 왜곡하시지 말기를 바랍니다. 저처럼 자기 합리화 때문에 현실이 망가지고, 마음에 거짓이 쌓여서 답답하게 되지 않길 원합니다. 현실이 암울하거나 힘들 때, 아니면 무언가 잘못을 했을 때 자신에게 좋은 말을 해주는 대신 명확히 현실을 보시기 바랍니다. 또, 주변에서 나에게 내가 듣기 좋은 말을 해주는 사람이 아닌, 나에게 쓴 소리를 해주어 직시하게 해주는 사람의 권면을 듣기를 바랍니다. 물론 잘못을 했을 때, 절망에 빠져있으라는 말이 아닙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되, 여러분들이 볼 수 있는 것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기합리화는 버려야 할 습관입니다.



 



 



 

덧글 1개
작성자 :     암호 :
존중하는       2017-10-27 12:46
좋은 습관은 행복한 나를 만듭니다. 라는 말을 학생들에게 즐겨 씁니다. 기억하는 님의 3분 스피치 마지막멘트가 압권입니다. 자기합리화는 버려야 할 습관입니다. 자기합리화는 확 버려야 할 나쁜습관입니다. 자랑스럽고 대견스럽습니다. 기억하는님!! 홧팅입니다.